
[news -2]
'일지매' 첫방, 현대적 무협사극 '절반의 새로움'
'一枝梅'首播,現代武俠古裝劇'半分的新穎'
轉載:20080521 mydaily.co.kr(文)
"봐 세상 천지 못할 게 없다니까, 난 일지매니까."
21일 첫방송된 SBS 새 수목드라마 '일지매'(극본 최란, 연출 이용석)는 토종영웅을 현대적 감각으로 살린 무협사극의 면모를 보여주며 '절반의 새로움'을 선사했다.
이날 방송은 주인공 일지매(이준기)가 왕실의 보물창고를 내수고를 터는 장면으로 그 베일을 벗었다.
일지매가 지붕을 날고 거대한 문을 통과하는 장면, 줄을 통해 목적지에 침입하는 장면, 보물을 지키는 근위군사와 싸움을 벌인 뒤 유유히 내수고를 빠져 나가는 장면 등은 신비함을 자아내는 푸른빛 색감과 함께 스릴 넘치는 박진감있는 장면으로 그려졌다. 중간 중간 등장하는 특수효과는 만화적 상상력을 더했다.
조선시대 후기에 살았던 도적으로 실존여부는 확실치 않으나 조선 순조때의 사료에 따르면 일지매는 도둑중의 협객이며, 자신이 다녀간 곳에 표식으로 매화 한가지를 남기고 갔다고 전해진다. 이 같은 전설을 반영하듯 매화는 주요 장면 곳곳에 배치돼 일지매를 상징하는 역할을 했다.
사회계급 타파 등 개혁추구세력과 보수세력의 갈등 사이에서 신분을 감추고 활약을 펼쳐 보이는 일지매는 화려한 액션을 선보이며 남성성을 강조했다. 이는 현대적 감각을 덧입힌 무협사극의 형태 속에서 이뤄졌다.
하지만 첫 방송에서 '일지매'만의 독특함이나 21세기 무협사극으로서의 신선한 재기발랄함은 잘 드러나지 않았다. 이런 모습은 퓨전보다는 정통성에 충실한 '일지매'가 가능성과 한계를 동시에 갖고 있다는 의미가 된다.
또 이날 방송은 대부분 일지매의 과거 이야기로 꾸며져 일지매로 분한 이준기의 모습이 오프닝 장면을 제외하고는 보여지지 않아 본격적으로 이야기를 끌고갈 일지매의 앞으로의 활약을 기대케 했다.
[news -3]
이준기, '일지매' 첫방서 인상적인 액션 연기 눈길
李準基,'一枝梅'首播中令人印象深刻的動作演技引人注目
轉載:20080521 asiaeconomy.co.kr(文)
SBS 새 수목드라마 ‘일지매’의 주인공 이준기가 강한 인상을 남기며 첫 방송을 마무리했다.
일지매의 아역 부분이 시작되기 전에 드라마의 첫 인상을 강하게 전하기 위해 ‘일지매’는 먼저 성인 일지매의 과감한 절도 행각을 보여줬다. 여기서는 이준기는 세련된 갑옷과 가면 같은 외형적인 모습 뿐 아니라 현란한 액션 연기까지 선보여 시청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이날 보여준 이준기의 극중 변신은 드라마를 더욱 돋보이게 했다. 내수사 보물창고를 털기 위해 위장 진입하는 과정에서 이준기는 수염을 붙인 채 남루한 옷을 입는 변장을 감행한다. 내수사로 진입한 이준기는 또 다시 일지매로 변신한 뒤 내수고의 보물들을 훔친다.
이때 이준기가 일지매로 변신하는 모습은 마치 할리우드 수퍼히어로 소재 영화를 보는 듯했다. 순간적으로 갑옷을 착용하는 장면, 미로 같은 통로를 지나 창고 안으로 잠입하는 장면 등은 무척 현대적이고 인상적이다.
첫 방송의 도입부에서 이준기는 주특기인 현란한 액션 연기로 시청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기본적인 검술은 물론, 긴 헝겊을 검처럼 휘두르는 액션이나 아크로바틱에 가까운 무술 연기를 이준기는 유감없이 발휘했다. 또 가면 속에 숨어있는 특유의 날카로운 눈매와 어울려 강렬한 인상을 만들어냈다.
강렬하면서도 부드러운 액션은 ‘일지매’만의 특색으로 자리 잡을 듯. 거칠고 강한 액션에 부드럽고 날렵하면서 여성스런 몸놀림이 더해져 균형을 이루면서 한 차원 업그레이드된 액션을 목도할 수 있었다.
다만 특수효과나 컴퓨터그래픽은 조금 어설퍼 살짝 실망스럽기도 했다. 또 리얼리티를 살리기보다 고전적인 배경에 현대적인 감각을 가미하는 퓨전에 가까운 미술은 완벽히 어울리지 못하고 다소 동떨어진 느낌을 전했다.
[記事 -1]
一枝梅官網 update 20080521
編號:43 大家好~ 我是龍伊~ 2008.05.21 20:12:39
今晚首播見~!
編號:42 一枝梅,造訪王室寶物庫 2008.05.21 10:53:15
編號:41 能明白이원호(李原鎬_龍伊生父)死因實情的... 2008.05.21 09:48:02
編號:40 鼓起兩頰盯著劇本看的龍伊 2008.05.21 09:31:15
編號:39 在拍攝場龍伊的側影~! 2008.05.21 09:29:02
_之前update部分=>一枝梅資料庫
[記事 -2]
[일지매]-李準基-電視劇"일지매"(一枝梅)-導演 YongPD
轉載:20080521 일지매 장가보냅니다./一枝梅 結婚託付.